인지학습치료
치료 프로그램
HOME 치료 프로그램 전체
인지학습치료
-
친구들과 함께, 학습에 참여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인지발달과 학습능력 면에서 부진이나 불균형을 보이는 아동을 보이는 대상으로 인지나 학습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원인을 분석하고 아동의 인지/학습의 수준과 개별 특성을 평가합니다. 이를 기초로 불균형적인 인지영역 및 학습기술의 발달을 돕는 교육적 치료입니다.
인지치료
인지치료는 무엇인가요?
인지치료는 지적 자극의 결여, 발달적 지연으로 인한 경우 뿐만 아니라 정서적,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아동들에게 살아가면서 기본적으로 습득하고 이해하는 것들을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본 센터의 인지치료사는 아동의 발달평가 내용을 숙지하고 주의집중,대소근육의 운동능력, 모양, 수, 셈, 문자 등의 기초적인 학습능력, 신변자립, 시지각 협응 능력, 문제해결력과 아동의 정서적인 수준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치료합니다.인지치료는 왜 받아야 하나요?
인지는 주의집중, 기억, 사물의 개념 인식 등의 학습과 관련된 요소 뿐만 아니라 자기조절, 사회성, 적응행동의 사회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초기 인지발달의 지연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성취 수준이 계속 떨어지게 되어 편차가 점점 더 커지게 만들어 학력기에 부적응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조기 치료가 필요합니다.
인지치료는 어떤 아이들이 받나요?
- 인지발달이 늦고 이해력이 부족한 아동 (정신지체, 정서장애, 발달장애 아동)
- 주의집중과 자기통제가 어려운 아동
- 학령기 전 학습태도 형성과 기초 학습 개념의 습득이 필요한 아동
인지치료실에서는 어떤 교육을 받나요?
저희 센터의 인지치료실에서는 전반적인 아동의 발달평가를 분석하여 인지발달 수준을 운동영역, 주의집중, 눈-손 협응 능력, 기본적인 개념과 기초적인 학습 등의 하위개념으로 나누어 아동의 개개인별로 제작된 교구를 이용하여 아동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이루어집니다.
치료 대상
- 인지발달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
- 취학 전 아동으로 기초적인 사물개념 이해가 어려운 아동
- 수, 개념, 시간, 공간개념 등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글자 읽기, 쓰기에 어려움이 있는 학령기 아동
- 지능은 정상이나 학습장애로 학습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
- 학습이 부진한 아동
학습치료
학습치료는 무엇인가요?
학습부진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학습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소를 평가하여 아동에게 필요한 기억력, 주의집중력,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읽기,쓰기,독해,셈하기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스트레스, 시험불안 등의 심리적 제반 문제까지 다루어 아이의 잠재력 능력을 학습 상황에서 충분히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치료방법입니다.
학습치료는 왜 받아야 하나요?
요즘은 인지나 지능 수준이 낮아서 학습에 부진을 보이는 아이들보다 지능에는 문제가 없지만 정서적,환경적 스트레스로 어려움을 보이거나 지적호기심 및 동기 수준이 떨어져서 자신의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아동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에게 학습치료는 학습능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성격, 정서, 가치관 형성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학습치료는 어떤 아이들이 받나요?
- 공부에 흥미나 의욕이 없는 아동
- 기초학습부진으로 기본적인 학습이 어려운 아동
- 책상에 오래 앉아있지만 성적이 오르지 않는 아동
- 산만하여 배운 것을 금방 까먹거나 책상에 오래 앉아있지 못하는 아동
- 시험불안으로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아동
- 과목 간 성적의 차이가 심한 아동
학습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본 센터 학습치료실에서는 지능평가 및 심리평가, 기초학습기능검사, 학습준비도검사,주의력검사를 통해 학습능력 뿐만 아니라 성격,정서,적성 등을 고려하여 고안된 개인별 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두뇌영양요법, 주의집중 프로그램, 자신감 향상 프로그램,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등의 연계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